한자를 알아야 교과서가 바로 보인다!
≪한자 실력이 국어 실력이다≫는 초중등 국어교과서 학습용어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구성되었다. 공부를 잘하려면 어려서부터 학습용어의 어원을 알아보는 습관을 길러야 하는데, 이 책은 초중등 국어교과서 학습용어의 어원부터 익히고 그와 관련된 교과 상식을 공부하도록 했다. 다양한 그림과 교과서 예문 등이 수록되었기 때문에 교과서의 핵심 개념을 쉽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공부가 되는 초중등 교과서 한자어 시리즈의 첫 번째 책이다. 이 시리즈는 한자어로 된 국어 학습용어를 뜻풀이한 이 책에 이어 수학과학사회영어 등 주요 5과목의 학습용어를 다룰 예정이다.
전교 1등의 공부 비결은 한자!
지난 2011년 1월 21일, KBS VJ특공대에서는 공부의 신들의 방학나기 비법이 공개되었다. 17세의 나이로 서울대에 최연소 합격한 김건 학생은 방학을 이용한 선행학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확한 개념 이해와 원리 이해 공부법이 성공 비결이었다고 했는데,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자 공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건 학생은 한자 일기장을 쓰는 공부 습관으로 전교 1등의 자리를 놓치지 않은 것이다.
또한 2009년에 한자능력시험 1급을 최연소 나이(만 8세)로 합격한 박헌박채리 남매는 역시 한자 실력뿐만 아니라 학교 성적까지 뛰어나다. 이들 남매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말은 70퍼센트가 한자어이기 때문에 한자를 알면 어휘력이 늘어나요.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다른 과목을 공부하는 데도 도움이 되죠. 무엇보다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찾았다는 게 한자를 공부하며 얻은 가장 큰 수확이 아닌가 싶어요. 한자 공부로 다져진 공부 습관은 국어와 영어, 수학 등 다른 과목으로까지 이어졌다. 덕분에 두 남매는 학교에서 줄곧 전교 1등을 지키고 있다.
이처럼 전교 1등 학생들의 공통점은 한자를 공부하고 있다. 이 책은 제8차 교육과정 초중등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한자어들을 다루고 있으므로, 학교 공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 : 최상용(崔相鎔)
일간지와 잡지사에서 기자로 활동하다가 동양철학에 매력을 느끼고 원광대학교에서 동양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동양철학을 공부하면서 자연스럽게 한자 공부를 하게 되었고, 초등학교와 중학교 국어교과서에 실린 학습용어의 개념을 쉽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자 실력이 국어 실력이다』를 출간하게 되었다. 이 책에 이어 수학영어사회과학의 학습용어를 풀이한 책을 시리즈로 준비하고 있다.
현재 인문기학연구소 소장으로 활동하면서 기업이나 단체 및 대학원 등에서 생활건강 및 명상, 동양사상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한자의 강점인 회화적인 특징을 되살리고 글자에 담긴 역사적인 배경을 소개한 『브레인 한자』 등이 있다.
그림 : 백문호(白文浩)
『포커페이스』를 출간하면서 만화가로 데뷔했다. 그린 책으로 『뉴턴의 물리 노트』, 『셰익스피어의 영어 노트』,『주시경의 국어 노트』,『김정호의 지리 노트』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