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하고 무엇이 될 것인가? 이런 목표보다는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목적을 중요시 여기는 마인드. 성공의 요체는 결국 마음에 있지 않을까합니다. 성공이 곧 인생을 행복한 삶으로 연결시켜 주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마음이 충만한 삶이 행복이라면 삶의 질에 초점을 맞춰야하지 않을까요?
결국 성공은 본인이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느냐에 의해 가부가 쉽고, 어렵게 결정이 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성공은 타인의 자기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위치에서 스스로 판단해야 하리라고 봅니다. 마음에서 성공을 받아드릴 수 있어야 제대로 된 성공이겠지요. 위대한 화가 고흐는 후대에 이르러 독창적 세계를 인정받고 많은 사람들의 사랑과 존경을 받지만, 당대의 살아 있는 고흐는 결코 성공한 미술가가 아니었습니다. 철저히 실패하여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정말 힘들고 짜증나는 삶을 살다 간 것이었지요. 그러나 사후의 고흐는 세계인들의 존경을 한 몸에 받는 위인으로 추앙을 받는 몸이 되었습니다. 그의 독특한 작품세계와 작품들은 인상파의 효시가 되어 현대 미술의 방향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그렇다면 고흐의 인생은 어떤 평가를 받아야 할까요? 그가 타인으로부터 인정을 받기보다는 자신의 세계 자체에 만족을 느끼고자 했다면 불행했던 삶을 조금이나마 상쇄시킬 수 있었지 않을까하는 안타까운 마음을 가져봅니다. 즉, 성공의 기준을 자신의 세계 속에 갖추고 있었다면 스스로 충분히 성취감에 만족할 수 있었다는 생각인데요. 안타까움이 이런 생각을 하게 만드네요.
어떤 일에 깊이 매몰되는 자아는 상당한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매몰되는 자체를 성공의 요체로 삼아야지 매몰된 자신을 인정받고 평가 받고자 하는 사고는 결국 욕심이고, 그런 기준을 성공의 목표로 설정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개인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인들의 성공담 중 경구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독자제현님들의 삶에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저자 : 글나눔 편집부
글나눔 편집부는 좋은 책을 만들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면서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기획하고 편집하고 있다. 내 마음의 비타민을 비롯하여 많은 책들이 이들의 손을 거쳐서 완성되고 있다.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여 독자와 함께 호흡할 수 있는 책들을 기획하며 독자들이 호응할 수 있는 책들을 만들기 위하여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