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6 0 0 0 0 0 11년전 0

우리가 보지못했던 우리선수

정대세, 그는 왜 북한의 국가대표가 되었나? 인간 불도저라는 별명처럼 강철 체력으로 그라운드를 누비는 정대세. 인공기를 가슴에 달고 활약한 그의 국적은 뜻밖에 북한이 아닌 한국이다. 도대체 한국 국적(일본 국적법상)의 그가 북한대표가 된 이유는 무엇일까. 일본에 귀화하는 재일 3세, 4세가 늘어가는 지금 반갑게도 우리말 이름을 내걸고 활약하는 재일 축구선수들은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 자이니치라는 이름의 그들은 국적이 제각각이지만 한국 국적으로 북한대표가 되거나 북한대표이면서 K리거로 활약하는 등 한국, 북한, 일본을 넘나들며 활약하고 있다. 그런데 이들을 응원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악화된 남북관계 탓에 악평하는 글도 심심치 않다. 찢어진 조국의 국경 위로 꿈의 지도를 그려가는 젊은 선수들..
정대세, 그는 왜 북한의 국가대표가 되었나?

인간 불도저라는 별명처럼 강철 체력으로 그라운드를 누비는 정대세. 인공기를 가슴에 달고 활약한 그의 국적은 뜻밖에 북한이 아닌 한국이다. 도대체 한국 국적(일본 국적법상)의 그가 북한대표가 된 이유는 무엇일까.

일본에 귀화하는 재일 3세, 4세가 늘어가는 지금 반갑게도 우리말 이름을 내걸고 활약하는 재일 축구선수들은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 자이니치라는 이름의 그들은 국적이 제각각이지만 한국 국적으로 북한대표가 되거나 북한대표이면서 K리거로 활약하는 등 한국, 북한, 일본을 넘나들며 활약하고 있다.

그런데 이들을 응원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악화된 남북관계 탓에 악평하는 글도 심심치 않다. 찢어진 조국의 국경 위로 꿈의 지도를 그려가는 젊은 선수들. 그리고 오늘날의 그들이 있기까지 민족혼을 지키며 일본인이 되기를 거부하고 재일축구의 역사를 만들고 지켜온 선배 선수들의 역경과 희망의 역사 이야기.
저자 : 신무광
저자 신무광은 스포츠 전문 기고가. 재일교포 3세. 와코대학 인문학부문학과 졸업.
저서 히딩크 코리아의 진실로 2002년 미즈노 스포츠 라이터상 최우수상 수상.
도쿄에서 태어나 초, 중, 고의 모든 과정을 도쿄 내 민족학교에서 배우며 자랐다. 할아버지는 제주도 출신이지만 처음으로 '조국'이라고 인식했던 것은 북쪽이었다. 그러나 대학졸업 후 스포츠 전문 기고가로 활동하게 된 저자는 2002년 월드컵 취재차 한국을 드나들게 되었고 한국의 현실을 알게 되면서 한국 국적을 취득했다. 현재 축구를 중심으로 한국 스포츠와 관련된 기사를 잡지, 신문, 인터넷 등에 발표하고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